ISO 9001

1. ISO

ISO란 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로서, [동일하다]는
  뜻의 그리스어 ISOS에서 그 명칭을 따온 것이다.

ISO는 공업표준화의 국제적인 협력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25개국 대표 64명에 의해 2차 세계
  대전 종전 후인 1946년 10월 14일 설립되었다. - 현재는 176개국이 참여하고 있음.

한국은 1963년 3월에 정 회원국으로 가입, 1991년에 O회원국(참관인 자격)에서 P회원국(발언
  권과 투표권 행사)이 되었다.

ISO(국제표준화기구)가 모든 제품(서비스,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의 생산과정에 대해
  QM(Quality Management) 및 QA(Quality Assurance) 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계약
  설계, 구매, 생산, 설치, 서비스의 품질보증규격을 제정하였다.

2. ISO 9001 품질시스템 인증

ISO9001은 국제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품질경영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 간 비관세
  무역/기술장벽 제거와 국가 간 상호인정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의 회사와 고객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계,
  제조, 설치까지의 전 과정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기업은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것 못지 않게 품질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객관적을 입증해야 고객의 요구사항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있고, 제품의 대외 이미지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체계와 조직을 갖추는 데 유용한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 ISO 9001
  품질경영인증이다.



3. ISO 9001 규격

ISO 9000:2000 규격이 2000년 12월 15일자로 확정 공표되었다. 본 규격은 ISO 9000, ISO 9001 및 ISO 9004이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의 품질경영 수준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품질경영적 요소를 강화하고 프로세스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2003년 12월 14일까지 1994년판과 2000년판이 병용, 즉 1994년 판의 경우 2003년 12월 14일 이전에 2000년 판으로 전환하여야 함)


ISO 9001:2000년판의 주요 개정 내용(구성)
구 성 특 징
ISO 9000 : 품질경영시스템 기본 및 용어

ISO 9001 : 품질경영시스템 규격

ISO 9004 :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개선 지침
ISO 9001/9002/9003이 ISO 9001 단일 인증
   규격으로 통합
다른 경영시스템과의 조화
방침 및 경영책임 강화, 프로세스 중심의
   접근
품질보증 중심에서 품질경영적 요소 강화



ISO 9000 : 2000 패밀리 규격의 기본개변 → 품질경영 8대원칙




4. ISO 필요성

개방된 국제시장에서의 ISO9000에 대한 요구에 의해
국가 간 산업표준의 차이로 인한 무역장벽의 극복을 위해
소비자들의 수준향상에 의한 품질 중요성 인식의 증대로 인해
제3자에 의한 품질 인증
효과적인 기술축적 수단
각종 계약시 계약대상 자격요건으로 ISO 9000 인증 요구하는 사례가 많음
기업내부의 프로세스 관리 능력이 제고되었을 경우 일관성 있는 관리 기회 제공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서비스 질의 중요성 확대에 따라 ISO9000 인증의 획득은 필수적인 사항